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목증후군 증상과 스트레칭

by 202401start 2024. 2. 15.
반응형

어깨와 목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거북목 시작인건가?

 

 

 

거북목증후군이 뭐래요? 

목 뼈가 원래는 c형자로 되어있어서 무거운 머리를 받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하다보니깐  일자로 바뀌어서 뒷목도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허리까지 자꾸 아파오는 증상을 거북목증후군이라 말합니다.

 

국민건강정보포털에서 이미지 발췌.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그렇다면 왜 거북목이 생기는 것일까요? 머리가 무거워서 그렇답니다. 머리 무게가 만만치 않게 무겁답니다. 그런데 그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목을 안 좋은 각도로 사용하면서 목이 아프고 어깨가 아프다고 합니다.  거의 90%는 왜 아픈지 스스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죠...

아~ 핸드폰 때문이구나

아~ 컴퓨터 때문이구나

아~요즘 너무 책을 많이 오래 봤구나


 

이미지를 국민건강정보 포털에서 발췌했습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12kg~최대 27kg까지 목이 무게를 지탱하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 무게를 오랜 시간 지지하고 있다보니 목이 거북목으로 변하면서 목도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허리까지 아파왔다는 말입니다. 이것을 목디스크 손상이라고 하더군요. 목에서 팔로 뻗치는 통증 , 즉 방사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방사통이 심해 잠을 이루기 힘들거나 팔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생기면 빨리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미적미적하다보면 이제 병원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병원비 아낄려면 목디스크 손상 증상이 있을 때 운동을 통해서 해결해야하는데 

좋은 운동이 있고 나쁜 운동이 있습니다.

 

 

나쁜 운동의 예


목이 아프다고 해서 목이 아픈 부분을 근육을 억지로 늘리거나 당기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밑에 있는 이미지는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운동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더욱 나빠지게 될 것입니다.

 

 

 

 

좋은 운동의 예

 

아래와 같이 허리를 펴고 양쪽 겹갑골(날개뼈)을 뒤로 모아 가슴을 펴고, 턱을 살짝 치켜드는 동작이 목 디스크에 좋은 척추 운동입니다. 꾸준히 시간날때마다 목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근육의 힘을 키워서 목 디스크에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거북목 목디스크를 낫게 하는 척추 운동은 

▶ 서있거나 걸음을 걸을 때 허리를 꼿꼿이 유지하면서 걷는다.

▶ 스마트폰을 볼 때는 눈높이보다 높게 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 컴퓨터를 오래 하거나 업무 자체가 컴퓨터 모니터를 보아야 할 경우 모니터 높이를 높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잠을 잘때는 머리를 약간 뒤로 젖혀 주고 목을 받쳐주는 베개를 사용하여 바로 누워 자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거북목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