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인간의 관계는 수천 년 동안 서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발전되어 왔습니다.
개들은 결코 자신의 주인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싫다 좋다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주인입니다. 무조건적인 사랑과 동료애를 제공하는 데에만 집중합니다.
개 키우기와 정신 건강 간의 상관 관계는 많은 관심과 연구 대상입니다. 개를 키우는 행위와 정신적 웰빙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이점을 탐구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개를 키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은가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를 찾아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Dogs and the Good Life: A Cross-Sectional Study of the Association Between the Dog–Owner Relationship and Owner Mental Wellbeing 2022.903647PMCID: PMC9341998 PMID: 35923726]에서 발췌한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정신건강의 정의는 "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삶의 정상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고,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고, 자신의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웰빙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동물과의 상호 작용과 심리적 웰빙 사이의 긍정적인 연관성을 제시했습니다. 개를 키우는 것은 즐거움과 즐거움을 촉진시켜줍니다. 대부분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단순한 즐거움과 일상의 재미와 오락을 제공하면서 웃게 만들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산책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정신적으로 더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며, 다른 사람의 삶을 즐겁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도 듭니다."
"내 개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장려하고 개가 없었다면 참여하지 않았을 취미와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합니다."
개의 속성은 주인의 정서적 고통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반응도 그만큼 있는 편입니다.
"걱정, 불안, 죄책감이 생깁니다. 나는 내 개를 제대로 훈련시키고 있는가? 혼자 남겨져도 괜찮은가? 음식은 제대로 먹이고 있는지? 기분이 좋지 않아서 충분히 산책시키지 못했을 때 죄책감이 듭니다."
"가장 큰 걱정은 병에 걸리거나 다칠까봐 걱정되는 것입니다."
"매일 걷기. 싫어도 나가야 할때는 정말 싫다"
"약물과 예상치 못한 상황등 금전적인 문제"
"건강관리에 관해 개들을 대신하여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개를 제대로 훈련시키고 산책도 시켜줘야 하지만 일과 육아를 병행해야 해서 가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내 개가 몸이 좋지 않거나 내가 개 건강이 걱정되거나 하는 그런 것이 내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내 개의 공격성과 불안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때 정말 싫습니다."
"한밤중에 짖으면 내가 겁을 먹거나 아님 걱정하게 만듭니다."
"우리 개는 분리불안이 심해서 집에 혼자 둘 수가 없어요"
"유일한 것은 내가 개를 잃으면 큰 충격을 받고 매우 우울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동반자와 사회적 지원: 개는 동반자와 감정적 지원을 제공하여 외로움과 고립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간과 개 사이의 유대는 깊게 충족스럽고, 소속감과 목적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 신체 활동: 개를 키우는 것은 보통 산책이나 놀이와 같은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필요로 합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기분을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스트레스 감소: 개와 상호 작용하는 것은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준을 낮추고, 결합 및 이완과 관련된 호르몬인 옥시토신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를 쓰다듬는 것만으로도 진정 효과를 주고 안녕감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루틴과 구조: 개는 루틴에서 발전하며, 그들의 주간 돌봄을 통해 안정감과 통제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 돌보기 주위에 루틴을 수립하는 것은 정신 건강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안정감과 통제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 작용: 개를 산책하거나 개 공원을 방문하는 것은 다른 개 소유자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사회화 및 공동체 의식 증진에 이르는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불안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개는 사회적 다리 역할을 하여 대화를 시작하고 우정을 형성하기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 감정 조절: 개는 인간의 감정에 매우 민감하며, 어려운 시기에 무조건적인 사랑과 편견 없는 동반자로서 감정 조절 및 스트레스 대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돌보고 그들의 애정을 받는 행위는 개인이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 소유와 정신 건강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개 소유와 정신 건강 간의 긍정적 상관관계를 시사하고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은 다를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가 개를 키우는 데 동일한 이득을 누리지는 않을 수 있으며,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과 관련된 재정적 제한 또는 알레르기와 같은 일부 문제를 직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 돌보는 책임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를 소유하는 것은 전문 정신 건강 치료의 대체 수단은 아니지만, 인간과 개 사이의 유대는 정신적 웰빙에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의 동반자 쉽, 사랑, 그리고 루틴은 전반적인 행복과 회복력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ront Psychol. 2022; 13: 903647.Published online 2022 Jul 18. doi: 10.3389/fpsyg.2022.903647PMCID: PMC9341998PMID: 35923726}
Dogs and the Good Life: A Cross-Sectional Study of the Association Between the Dog–Owner Relationship and Owner Mental Wellbeing 에서 참조하여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