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웰다잉(well - dying)을 준비해야 할 때

by 202401start 2024. 1. 25.
반응형

1. 서론

웰빙(Well-being)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고령화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웰빙을 지나 웰다잉(well-dying)의 시대에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웰다잉의 중요성

웰다잉(well-dying)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각종 질병과 이혼 및 사별 등으로 인한 가족 해체, 1인 가구의 확산에 따른 고독사의 두려움 등의 사회현상과 함께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이는 삶을 능동적으로 마무리하고 죽음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에 출발하는 개념입니다.

 

(2) 현대 사회에서의 스트레스와 웰다잉의 연관성

노인들은 정신적으로 치매에 대한 걱정과 다양한 만성질환을 동반하며 병원에서 받아오는 약으로 삶을 이어간다고 할 정도로 삶의 질이 낮아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독거노인의 경우는 식사나 외부활동을 하는데 많은 지장을 받습니다. 이러한 노인성 스트레스들로 인해 노인들은 우울감, 상실감 등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사회, 경제적 활동을 마무리하는 시기인데 경제적 어려움이나 사회적 고립에 놓이기 쉽습니다.

 

2. 신체적 웰다잉 증진 방법

첫 번째는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는 것부터가 관건입니다. 식단을 식물성위주로 바꾼다거나 생선과 콩으로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한다거나 견과류를 먹는 식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의사들이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바로 오래 씹어 먹으면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동네 한바퀴 도는 것을 루틴을 세워 항상 비슷한 시간에 재미를 가지고 쉬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의 3대 욕구가 식욕, 수면욕, 성욕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수면욕이 중요한데 잠을 잘 자야 다음날 모든 생체리듬이 활성화되어 에너지가 충만되어 활동을 잘하게 됩니다. 최소한 8시간 이상은 자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정신적 웰다잉 증진 방법

정신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요즘 대세로 떠오르는 방법으로는 "인생노트"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나의 일대기를 정리하기.

어릴적 일화부터 사회생활을 통해 변화한 나의 모습, 나와 관계된 사람들, 어떻게 돈을 모으고 관리했는지, 나의 전성기 시절은 어떠했는가 따위의 이야기를 회상하듯 하나하나 적어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내용을 가지고 후손들에게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책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2)버킷리스트 정하기

버킷리스트란 죽기전에 하고 싶은 일을 적은 목록을 말합니다. 버킷리스트 목록을 작성할 때는 그냥 열거하기보다는 가족, 여행, 음식, 취미, 봉사 등 카테고리를 세부화해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좋습니다. 아직 나는 살아있다라는 사실과 아직 해야할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유언장 작성하기

사후에 남을 가족과 주변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미리 정리해두고 알려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과 지인에게 남길 말, 나의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 중요한 문서들의 비밀번호 등 가종 중요 자료를 기록해두기 좋습니다. 하지만 재산 상속과 관련해서는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작성한 유언장이 법적으로 효력이 없는 유언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4)사전장례의향서 작성하기

죽음 이후에 진해되는 것 중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장례식입니다. 이때 사전장례의향서를 작성해 두면 장례에 관한 자신의 뜻을 밝힐 수 잇습니다. 자신의 장례식의 당사자이면서 능동적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의 장례식장에는..." 이라는 말로 시작하여 하나하나 장례식장에서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되는 것을 적어나간다면 그 목록은 현실이 될 것입니다.

(5)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하기

언제 죽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죽느냐를 걱정해야 한다. 연명의료한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의학적으로 시술하는 심폐소생술이나 혈액 투석, 함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등을 말합니다. 연명의료 결정은 이러한 시술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결정을 말합니다.

 

4. 종합적인 웰다잉 증진 전략

여기에 대하여는 나는 품위있게 죽고 싶다라는 책을 읽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BS ‘명의서울대 윤영호 교수의 웰다잉이야기가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개인의 목표와 가치에 기반한 웰다잉 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참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결론

죽음은 사회에서 한사람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관계속에서 이 사회에 다양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는 감정적 영향으로 가족과 친지들은 죽음으로 인해 큰 감정적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슬픔, 분노, 부조리감 등의 감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재정적 영향이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나 사업 파트너가 사망할 경우 가족의 경제적 상황에 큰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계 유지, 장례비용 등에 대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문화적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각 문화나 종교는 죽음에 대한 다양한 태도와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죽음의 의미와 장례 의식은 사회의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형성하며, 죽음이 사회에서 어떻게 다뤄지는지에 대한 문화적 차이가 존재합니다.

네 번째는 법적인 문제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망은 종종 법적 문제를 도출합니다. 유언장, 재산 분배, 상속 등과 관련된 법적 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에는 사회적 정착과 교육문제입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죽음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죽음과 슬픔에 대한 개방적인 대화와 지원이 사회의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죽음은 일상에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사회는 이를 다루고 존중하는 방법을 개발해 나가야 할 때 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